‌발명창작교육 / 특강 

  런스팀 로봇코딩학원에서 진행하는 ‘발명창작특강’은 로봇코딩 수업의 다양한 지식, 정보, 경험을 종합하여 활용하는 과정입니다. 학생들은 이렇게 실제적인 수업을 통하여 세상에 없는 생각을 만들어 내는 고통과 함께 성취감을 맛볼 수 있습니다. 자신만의 ‘아이디어’,  ‘컨텐츠’, ‘IP’의 가치에 대해서도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교육하는 과정이기도 합니다.

01

경 험  

발명창작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세상에 없는 것’을 만드는 경험을 갖는 것입니다.

02

쉬운 접근

레고 마인드스톰의 로봇과 레고를 발명의 과정에 사용할 수 있는 주요한 도구로 사용하게 합니다. 아이들이 손쉽게 발명품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아이들은 아이디어 그 자체에 집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03

적 용

발명창작의 과정에 필요한 프로그래밍 역시 수업시간에 배운 EV3-G로도 충분히 해낼 수 있습니다. 센서와 모터의 제어, 복잡한 로직 등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데 부족하지 않습니다..

04

특 허

발명창작의 과정에 ‘특허 출원’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학생들의 이름이 새겨진 특허 출원증은 아무나 경험하지 못하는 새로운 경험입니다.

05

아이디어

미래에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이 인재로 대접받습니다. 발명창작교육은 바로 그런 목표를 지향합니다.


1. 융합적 사고

로봇코딩을 배운 학생들이 발명할 때 가장 큰 특징은 ‘융합’적인 발상을 잘 하는 것입니다. 연필 끝에 지우개를 결합하는 혁신적인 발명 아이디어가 나올 수도 있지만 모터와 센서, 로봇을 제어하는 디자인과 제작, 소프트웨어를 배운 탓에 다른 영역과 융합하는 발상을 자연스럽게 해냅니다. 물론 때로는 지나치게 황당한 아이디어를 내기도 하기도 하지만, 그런 황당함을 발명품으로 제작하여 주변을 놀라게 한 학생들도 있답니다.

2.사회적 가치와 약자 배려

발명의 목적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기술의 진보, 생산효율의 증대, 재미있는 장난감으로 안겨줄 수 있는 즐거움 등. 그러나 나의 발명으로 인해 사회적인 약자의 생활이 나아질 수 있다면 그것은 정말 ‘가치’ 있는 일입니다. 학생들에게 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담을 수 있는 발명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장려하는 것은 그것이 발명가와 사회 모두를 행복하고 이롭게 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것이 ‘발명창작 수업의 교육적 목적’입니다.

3.혁신성

때로는 다른 사람이 생각해내지 못한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사회를 크게 진보시키기도 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는 지식을 쉽게 배울 수 있기 때문에 나이에 불문하고 누구나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활용하여 발명품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어려운 기술과 정보도 어렵지 않게 인터넷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혁신적인 발명을 위해 필요한 것은 ‘열정’과 ‘아이디어’, 실패를 이겨내는 ‘도전정신’입니다.


로봇이 식물을 지켜줍니다. - 플랜츠키퍼 

장애우를 위한 사방팔방 장애물 감지기

크레이지 댄싱 화분

   ‌발명 창작의 여러 도안들


스마트 지진

정밀마찰력을 측정 과학실험 장치(초5)

시작장애우를 위한 자동감지 신호등(중1)

교실 유해가스 자동 배출기(중2)